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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춘으로 돌아가는 혈관 청소법
  • 2022-08-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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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겁게 먹기

혈액을 맑게 하기 위해선 올바른 식습관이 기본이다. 균형 잡힌 영양소 섭취와 함께 싱겁게 먹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비타민, 무기질, 식이섬유가 많은 채소와 과일, 해조류를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혈압을 높이는 소금 섭취를 줄이는 것이 좋다.


◇금연하기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심혈관계질환에 걸릴 위험이 60~70% 높다.


특히 40~50대 중년 돌연사의 원인인 심근경색 위험도 흡연자는 비흡연자보다 2~3배 더 높다.


흡연을 하면 혈류량이 줄어 심장근육에 혈액이 부족해진다. 이는 심장근육에 산소를 부족하게 만든다.


또 흡연은 피를 굳게 만드는 혈소판 응집력을 높여 혈관벽에 쉽게 혈소판이 들러붙게 만들고,


혈소판에서는 강력한 혈관수축제가 분비돼 혈관이 수축하면서 심장근육의 혈류량을 감소시켜 심장을 마비시킨다.


혈관건강을 위해선 당장 금연해야 한다.


◇과음하지 않기

술을 너무 많이 마시면 간에서 지방 합성이 촉진돼 고지혈증의 원인이 된다.


과음은 간질환을 일으키고 몸 상태를 나쁘게 만들기 때문에 적절한 음주가 중요하다.


또 술은 중성지방을 높여 혈관을 좁히므로 술자리에선 성인 남성 기준 소주 1잔을 초과해 마시는 것은 권하지 않는다.


◇운동하기

30분 이상 주 5회 빠르게 걷기, 조깅, 자전거 타기, 수영, 체조 등 유산소운동을 하면 혈관이 건강해진다.


운동을 통해 지방이 소모되면서 혈관에 붙은 콜레스테롤을 사용하게 만든다.


혈액순환도 원활해져 혈관질환 관련 사망 위험을 낮춘다.


◇생선 먹기

고등어, 삼치 등 등푸른 생선에 들어 있는 오메가3지방산은 혈중 중성지방을 낮추고


혈전 형성을 예방하는 등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한 주에 생선을 2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생선 기름은 혈관 확장과 염증을 억제하는 기능이 있어 손상된 혈관을 회복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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